앞으로 다가 올 미래가 메타버스로 인해 많이 바뀌게 될 것이 예상되므로 우리도 그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화가 되었을 때 따라잡는 것은 매우 힘드므로 메타버스를 대비하는 방법으로 먼저 메타버스 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산업 구성 요소
메타버스 산업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로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용자 기반, 경험의 접점, 플랫폼, 인프라, 콘텐츠입니다.
1) 사용자 기반(User Based)
메타버스의 산업구조는 제공자보다 사용자에 중점을 두는 세상으로서 사용자 기반입니다. 메타버스의 특성 중 동시성과 경제 흐름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가 형성될 것입니다.
2) 경험의 접점
메타버스를 접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VR/AR 기기 관련 기술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현실을 넘서선 디지털 세상이지만 현실 세계와 동떨어지지 않은 가상 세계로 여기에서 쓰이는 개념이 경험의 접점이죠. 현실과 메타버스를 연결하고 사람들에게 생생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하는 하드웨어 등의 기술들을 포함합니다.
3) 플랫폼
메타버스 산업에서도 기존의 산업군과 메타버스가 만나서 새롭게 탄생하는 플랫폼들이 등장합니다. 설계, 자동차, 건설 등 제조업체들이 메타버스와 연결된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만들고 있기에 이런 기업들에 관심을 갖고 대비해야 하겠습니다.
4) 인프라
VR 기술, 하드웨어, 플랫폼이 아무리 빠르게 발전되었더라도 기반을 이루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가상세계를 살아가고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즉 가상세계가 우리의 일상이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나 통신망이 미흡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특히 메타버스의 인프라인 하드웨어의 기본이 되는 반도체와 디지털 세계를 앞당긴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산업의 중요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5) 콘텐츠
이미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지만 메타버스에는 더 큰 의미를 갖게 됩니다. 메타버스에서 풀어낼 수 있는 콘텐츠의 양은 어마어마 할 것이며, 광범위하기에 이 부분 또한 메타버스의 산업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