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로블록스라는 게임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MZ세대들도 많은 시간을 보내며 소통하고 게임을 즐긴다는 로블록스에서 이제는 소비를 넘어 크리에이터 경제를 형성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더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로블록스로 돈 버는 법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로블록스에서 돈 버는 법
로블록스는 자신의 아바타로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고 게임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청소년과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대화하고 지인들과 모여 공연도 볼 수 있수도 있습니다.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방문해서 시간을 보냅니다.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서비스와 비교해 봤을 때 로블록스에서는 로그인하면 약 2시간이 넘는 시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수의 사용자가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에서 내가 무언가를 만들어 팔 수 있다면 수익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로블록스는 스튜디오(STUDIO)를 통해 사용자들이 게임이나 아이템을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단 아이템이나 게임을 만든다고 하면 코딩을 떠올리고,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는 보다 쉽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한 아이템과 디지털 자산은 로블록스 안 스토어(Store)에서 판매할 수 있고, 판매가 되면 로벅스(로블록스 안에서 통용되는 화폐)를 벌게 됩니다. 이 로벅스를 환전할 수 있는 데 10만 로벅스당 350달러라고 합니다.
크리에이터와 로블록스 간의 수익배분(세부 기준에 따라 변동 가능성 있음)
게임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70%, 아이템은 크리에이터가 30%의 수익을 가져갑니다.
로블록스 수익화 예시
1) 감옥 탈출 (Jail Break)
이 게임은 알렉스 발판츠라는 18살 소년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1개월 최고 25만 달러(약 3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현재에도 인기 있는 게임으로 기업과 협력하여 그 수익 모델을 확장 중입니다.
실제 자동차가 출시되면서 로블록스 감옥 탈출 게임에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신차 관련 아이템의 판매가 이어지고, 피규어 등 장난감과 연계되어 판매되면서 수익은 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액션 게임인 배드 비지니스나 로블록시아 하이스쿨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여러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인기 게임 내에서 아이템들을 현실의 장난감으로 만들어 가상과 현실이 연계시켜 팔기도 합니다.
2) 로블록스 가상패션 디자인으로 3D 아이템을 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하는데, 하나의 아이템으로 소위 대박 나는 경우도 있지만 꾸준히 자신만의 아이템을 제작하고 차별화시켜 전문 아이템 제작 기업으로 인정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모이고, 기업들도 로블록스 내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곳에 아이디어가 있다면 자신만의 게임도 만들어 보기도 하고, 아이템도 직접 제작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단순히 어린아이들이 게임하는 곳이고, 유치하고 생각하지 말고, 관점을 바꾸고 참여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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