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라는 말을 요즘 더 자주 듣게 되면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궁금하실 거예요.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단어 자체로만 보면 초월적 세상이라는 뜻입니다. 현재 관점과 주체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기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는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 사람과 사물이 상호작용하며
- 경제, 사회,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플랫폼)
우리나라 연구자나 기관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손강민 외, 2006)
- 가상적으로 확장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지속가능한) 가상공간의 융합(ASF, 2007)
- 현실의 나를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 현실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나는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 기반의 가상세계(고선영 외, 2021)
- 나를 대변하는 아바타가 생산적인 활동을 영위하는 새로운 디지털(김상균, 신병호, 2021)
- 5세대(5G)와 가상 융합기술이 만드는 초연결, 초실감 확장가상세계(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1)
메타버스 대한 정의, 표현
메타버스를 정의하기 위해서 메타버스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메타버스를 '가상공간의 집합체'라는 표현으로 점과 선, 면에 이은 새로운 디지털 연결점 가상공간에 주목하여 하나가 아닌 무수히 많은 집합체를 이룬 곳, 즉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함께 있을 수 있다(상호작용)고 [Meta;페이스북]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사람과 사물의 디지털 표현이 가능한 디지털 공간'으로 정의합니다. [MS] 새로운 버전과 비전의 인터넷으로 기존 2D 기반의 인터넷을 넘어 새로운 버전인 가상공간으로 진화하고 거기에 새로운 비전의 인터넷이 있다는 의미로 실재감, 다양한 상호작용과 경험, 다양한 방식을 통해 제약 없이 접속할 수 있다는 플랫폼의 메쉬(Mesh)의 중요 특징 3가지를 언급했습니다.
세 번째는'상호작용하고 몰입하며 협업할 수 있는 공유 가상 3D 세계'로 메타버스는 서로 다른 가상세계의 집합으로 구성된다고 표현했습니다. [엔비디아] 위에 메타가 설명한 가상공간의 집합체와 의미가 비슷합니다.
네 번째로'다양한 사람들이 운영하는 공간 속을 서로 방문하며 살아가는 일종의 소우주'로 한마디로 표현하면 디지털 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가상공간의 집합체와 연결되어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렇게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지만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의 집합체로서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세상이라는 공통된 맥락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제약 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된 세상, 디지털 소우주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